올해 전기이륜차 2만 대 보급…구매보조금 160억 원 지원
환경부는 2025년 전기이륜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전기이륜차 2만 대 보급을 목표로 총 160억 원의 구매보조금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500기를 추가 설치하기 위해 5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지원 정책은 전기이륜차 이용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성능이 우수한 차량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특히 충전 속도가 개선된 차량과 배터리 상태정보를 제공하는 차량에는 추가로 최대 1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전기이륜차는 최근 배달 서비스 증가와 함께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내연기관 차량 대비 대기오염 저감과 생활소음 감소 등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다. 이에 정부는 전기이륜차의 성능 향상을 유도하고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원 주요 내용
올해 전기이륜차 보급 지원 정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충전 속도 개선 차량에 추가 보조금 지급
전기이륜차 이용자의 가장 큰 불편 사항 중 하나인 충전 속도를 개선한 차량에 대해 차량 규모별 보조금 한도 내에서 최대 10만 원의 추가 보조금이 지급된다.
충전 시간이 짧아지면 전기이륜차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배달업과 같은 장시간 차량을 사용하는 업계에서도 보다 쉽게 전기이륜차를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배터리 상태정보 제공 차량에 추가 보조금 지급
전기이륜차 소유주가 배터리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차량 디스플레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배터리 정보를 제공하는 차량에도 최대 10만 원의 추가 보조금이 지급된다.
이는 전기이륜차 운행 시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배터리 관리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3.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표준화 및 지원 확대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은 제작사별로 다른 배터리팩을 사용하고 있어 상호 교환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이에 따라 2023년 국가표준(KS표준)이 제정되었으나, 여전히 표준을 따르지 않는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이 일부 운영되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국가표준을 준수하지 않는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에는 설치비용을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줄이고, 표준화된 충전시설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배터리 교환형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급 비율 확대
배터리 교환형 전기이륜차는 기존에는 성능에 따라 산정된 보조금의 60%만 지급되었으나, 올해부터는 이를 70%로 확대하여 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배터리 교환형 전기이륜차는 사용자가 직접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을 늘리는 데 제한이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보조금 산정 방식이 불리하다는 의견이 반영된 결과다.

전기이륜차 지원 정책 개정 이유
환경부의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원 정책 개정은 전기이륜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기술 혁신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다.
1. 전기이륜차 시장의 성장
전기이륜차 시장은 배달업의 성장과 함께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환경 보호 및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내연기관 이륜차 대비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전기이륜차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도심지 내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효과가 있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생활 소음이 적어 도심 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다.
2. 충전 인프라 확대 및 표준화 필요
현재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이 표준화되지 않아 일부 브랜드의 전기이륜차 사용자들은 특정 충전시설만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국가표준을 준수하는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을 확대하고, 표준을 따르지 않는 충전시설에는 지원을 중단하기로 했다.
또한, 충전 속도 향상을 위한 지원 정책을 추가하여 전기이륜차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향후 전기이륜차 보급 전망
환경부는 2025년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을 통해 보급 확대 및 기술 발전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충전 인프라 확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500기 추가 설치 지원
- 보조금 확대: 전기이륜차 2만 대 보급을 위한 총 160억 원 지원
- 시장 경쟁력 강화: 충전 속도가 빠르고 배터리 상태 정보를 제공하는 차량 우대
특히, 전기이륜차는 도심 내 대기질 개선과 소음 저감 효과가 뛰어나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분야로 평가된다. 이에 정부는 업계의 기술 혁신을 유도하고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보급 정책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전기이륜차 시장은 도심지 내 환경 개선과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기술 혁신을 지원하고 배터리 교환형 시스템 등의 발전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경쟁력 있는 전기이륜차를 보급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이륜차 구매 및 지원 정보 확인 방법
전기이륜차 보조금과 충전시설 지원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4월부터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 공모가 진행될 예정이며, 보조금을 신청하려는 소비자와 기업은 관련 지침을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전기이륜차는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앞으로 더욱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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